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트루먼쇼(1998) 정보와 감독과 제작진, 출연진 그리고 줄거리

by 커다란개미 2023. 7. 1.
반응형

트루먼쇼_짐캐리주연/ 피터위어 감독

 

1. 기본정보 

1998년 10월 개봉작으로 제작비 4000만 달러이며 수익은 제작비의 6배 2억 6400만 달러를 벌었다.  

2018년 한국에서 재개봉을 할 정도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영화이다. 

트루먼쇼 영화의 장르는  드라마, 코미디, SF로 분류 되어 있다.  

 

2. 감독 및 제작진

2.1. 감독

피터위어, 호주출신으로 로스쿨 입학 후 학교를 그만뒀다. 방송국에서 무대감독으로 일을하며 직원들과 단편영화를 만들었다. 

그 후 영화부대에서 카메라 감독으로 일을 시작, 영화 세트 제작, 연출 기술을 습득했다.  몇 편의 영화를 제작 했지만 주목 받지 못했다. 

1974년, 피터위어의 첫 장편영화 '파리를 삼킨 자동차' 자동차가 개봉했다. 영화 매드맥스에 커다란 영향을 준 영화로 평가받으며 평론가들에게 주목받게 되었다.  1975년 '행잉록에서의 소풍'은 비평가들 뿐만 아니라 일반관객들에게도 호평을 받으면 상업적 성과를 거두고 호주 뉴웨이브를 세계적으로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1981년 전쟁 영화 '갈리폴리'를 개봉하며 국제적인정을 받으며 호주를 뛰어넘은 명성을 확립했다. 1985년 헐리우드로 진출 '위트니스'를 연출, 첫 아카데미 감독상 후보로 지명되었다. 그 후 여러편의 영화를 제작 하였지만 관객들의 반응은 별로 였다. 4년 후 1989년 '죽은 시인의 사회'를 연출 하며 비평적, 상업적 큰 성공을 거두었고 두번째 아카데미 감독상 후보에 지명되었다. 그후 피터위어는 저조한 성적을 거두었지만 1998년 '트루먼 쇼'로 복귀 하였다. 

2.2. 제작진 

제작진 중 각본과 제작을 동시에 맡은 앤드류 니콜은 뉴질랜드 출신 영화 감독 겸 각본가로 '트루먼쇼'로 맡기전 대표작으로는 '가타카' 영화를 연출하면서 주목받는 감독이 되었다. 애초 앤드류 니콜이 각본을 쓴 '트루먼쇼' 를 연출 하기로 하였으나 제작자의 권유로 감독은 피터 위어가 맡게 되었다. 

 

3. 출연진

주인공 트루먼 버뱅크역할을 맡은 짐캐리는 트루먼 쇼의 주인공인 것을 모르는채로 살아간다. 하지만 트루먼이 상대하는 모든 사람, 가족까지 거짓임을 알게된다. 

트루먼쇼의 총 책임자 크리스토프 역할은 맡은 애드 해리스는 트루먼쇼 모든 연출을 지시하며 큰 애정을 가진다. 하지만 그가 트루먼이라는 인간에게 가지고 있는 애정보다는 하나의 캐릭터로 바라보며 트루먼을 통제하려고 한다

트루먼의 첫사랑 나타샤 역할을 맡은 실비아는 트루먼쇼의 단역 이었지만 서로 사랑하게 되어 트루먼쇼의 진실을 알리고 해고된다. 하지만 트루먼 쇼 반대운동을 펼치며 트루먼을 현실로 끌어오려 애썼고 트루먼의 탈출을 가장 기뻐한 사람이다.

트루먼 아내 메릴을 역할을 맡은 한나 길 또한 트루먼 쇼의 배우로 일상대화와 상관없는 상업적 멘트로 트루먼의 의심을 돋구었다. 트루먼의 단짝 친구 말론을 연기한 루이스 콜트레인 또한 7살 때무터 트루먼의 친구 였지만 모든것이 연기였고 트루먼을 진정시키고 사건을 수습하는 역할을 맡았다.  

 

4. 줄거리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이 누군가에 의해 설정된 세상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트루먼의 출산부터 모든 삶이 24시간 중계로 송출되고 있는 쇼다. 트루먼으 제외한 모든 사람은 배우로 7살때부터 알고 있는 소꿉친구, 아내, 부모까지 연기자 이다. 트루먼의 감정선과 상관없이 갑자기 상업적 광고를 하는 듯한 멘트를 하는 아내, 친구들을 보면 소름 돋는다. 지나가는 이웃들과 담소를 나눌때, 트루먼의 차가 지나갈때 카메라 앵글속에는 항상 상업 광고판, 상표가 보인다.  해가 뜨고 지고 달이 뜨고 지는 똑같은 하루가 흘러가지만 거대한 세트장이었던 씨헤이븐에 비현실적인 사고가 일어나면서 자기의 삶이 이상하다는 의심이 확고해진다. 트루먼이 세트장을 떠나지 못하도록 아빠 죽음을 배사고로 연출하며 트루먼에게 물 공포증까지 심어준다. 하지만 트루먼은 모든 것이 짜인 각본인 것을 직감하고 빠져나가려고 한다. 바다 끝에 하늘 그림의 벽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트루먼은 "나중에 못 볼지도 모르니 미리 말해 두죠, 좋은 오후, 좋은 저녁, 좋은 밤 보내세요." 라고 말하며 세트작을 벗어난다. 트루먼의 생에를 24시간 지켜보았던 시청자들은 트루먼이 자유를 향해 세트장을 나가길 바라면서도 트루먼쇼가 끝나면 안된다는 양가감정을 가지며 그를 지켜보지만 30년 이상 진행되었던 트루면 쇼가 끝나자 마자 또 다른 프로그램이 없는지 채널을 돌린다.

반응형